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풍이 관절에 미치는 영향 신장과의 상관관계 재발방지

by 에이스100 2024. 1. 21.

 

 

통풍 관절에 미치는 영향

 

 

 


엄지발가락에 갑자기 불이 난 것 같은 극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것은 번개가 번쩍이는 것같이 욱신욱신 거리는 극심한 통증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염증성 관절염하나의 통풍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주로 육식과 음주를 즐겨하는 사람들에게 잘 나타나기 때문에 "왕들의 질병"이라고 불리는 통풍은 관절에 요산 결정체를 형성하여 극심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범은 보통 혈액 속의 요산 수치의 상승인데, 이것은 고요산혈증이라고 알려진 질환입니다. 이 결정체들은 미세한 바늘과 비슷한 것으로 관절에 생겨서, 환자에게 참기 힘든 고통을 안겨줍니다. 그러나 통풍은 단지 엄지발가락이 아니라 발목, 무릎, 손목 및 팔꿈치와 같은 다른 관절에도 침투할 수 있습니다. 통풍은 유전, 식단 및 생활 방식 요인의 복잡한 요인으로 시작됩니다.  엄지발가락이 통풍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관절일 수는 있지만, 결코 발생지가 엄지발가락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통풍은 종종 더 낮은 온도를 가진, 차가운 관절에 더 잘 호발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절과 힘줄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발목 또한 통풍의 공격에 취약합니다. 마찬가지로 무릎, 팔꿈치, 손목 또한 통풍이 종종 발생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관리되지 않은 채 방치된 통풍은 관절 손상과 기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통풍은 단순히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을 견디는 문제가 아닙니다. 환자의 관절에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켜, 환자에게 정서적 고통을 가져다줄 수도 있습니다..

 

 

통풍과 신장의 상관관계 

 

 

 

 

 

통풍은 서구화된 식습관의 영향으로, 고 퓨린 함유 식품의 섭취가 증가하면서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퓨린의 최종산물인 요산이 혈중에 과다하게 축적되며 관절 주변에 고통스러운 관절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악명 높은 것 외에도 신장 건강과 흥미로운 관련이 있습니다. 혈액을 여과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신장은 요산 수치를 조절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요산의 생성이 급증하거나 신장이 제거 작업에서 흔들리면 불안정한 불균형이 나타납니다. 요산이 결정화되어 악명 높은 통풍 결정이 형성됩니다. 신체의 여과 시스템 역할을 하는 신장은 통풍이 일어나지 않도록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장기중 하나입니다. 체내에 요산이 과다하게 존재하면, 이 요산은 신장에서 결정화가 됩니다. 결정화된 결석은 환자의 몸에서 심각한 통증과 폐쇄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통풍환자의 부검을 통해 알려진 사실에 따르면, 통풍질환자 75% 이상에게서 신장조직의 혈관경화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심지어 통풍환자의 10%는 신부전증으로 사망을 하기도 합니다. 이는 통풍환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고요산혈증 만으로 신장 손상의 가능성이 50% 이상을 넘기 때문입니다. 통풍환자가 겪을 수 있는 신장질환의 종류로는 급성 또는 만성 신부전, 요로 결석 등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통풍의 재발 방지 

 

 

 

 

통풍이 완치되고 나서도 간과할 수 없는 과제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통풍 발작의 재발입니다. 급성 통풍은 일반적으로 관절이 붉어지고 부어오름과 함께 갑작스러운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 시기에 발생하는 고통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문제는, 급성 통풍은 재발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재발 방지를 위해 평소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통풍 예방의 핵심은 요산의 중추적인 역할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혈류 중 요산 수치의 상승은 통풍 결정이 형성될 수 있는 번식지를 만들어 고통스러운 공격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예방은 요산 수치를 관리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생활 습관의 변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퓨린이 풍부한 음식을 제한하고 알코올, 특히 맥주의 섭취를 줄이고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기본 단계입니다.

통풍에 취약한 사람들은 붉은 고기, 육류의 장기, 해산물 및 설탕이 든 특정 음식을 제한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앞서 서술한 음식들은 상대적으로 요산 수치를 더 높이는 음식들이기 때문입니다. 생활 습관 외에도 알로퓨리놀이나 페북소스타트와 같은 약물이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 처방될 수 있습니다. 종종 혈액 검사를 통해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해주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관리를 통해 개인은 통풍 발작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